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영어 회화 문법 공부 1일차 - 관사에 대해 파헤쳐보다.

English

by 앱꿀 2019. 7. 7. 22:18

본문

 

 

 

 

 

 

 

 

 

 

 

 

 

 

지난 번에 미국영어회화문법에 대해 리뷰를 했었다. (이 전글)다시 한번 말하지만 그 리뷰는 협찬, 광고가 절대 아님을 밝힌다.

 

광고성 글들이 많아졌는지 블로그 콘텐츠의 신뢰도가 떨어진 현실이 좀 안타깝다. 만약 광고이고 협찬을 받았다면 받았다고 밝혀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블로거들도 있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아무튼 나는 이 책을 최근에 구매를 했고, 앞으로 5회독을 할 것이다. 그 중 오늘 하루동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이 책을 구매하지 않은 분들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핵심적인 내용들로 구성을 하겠다.

 


미국 영어회화문법

 

첫번째로 공부했던 것은 '관사'였다. 우리가 문법책에서 배웠던 불가산명사, 가산명사에 대해서 기억을 하는지 모르겠다. 셀 수 없는 명사를 불가산명사라고 했었고 그에 해당하는 단어들은 bread, sugar, salt, tea, coffee 등이 있었다. 가산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로써 house, book, car, cat 등이 있다. 

 

나는 이에 대해 공부를 했었을 때 불가산명사 앞에는 관사를 붙일 수 없고, 가산명사 앞에는 관사를 붙일 수 있다고 배웠었고 그렇게 외웠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다르다.

 

 

관사가 붙고 안 붙고는 문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단 나는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의 구분부터가 어려웠다. 솔직히 bread를 떠올린다면 나 같은 경우는 피자빵 같이 봉투에 들어있는 빵을 떠올리는데 이 빵들을 셀 수 있지 않을까? 의문이 들곤 했다. 책에서는 어떤 사물이 절대적으로 셀 수 있고 없고는 말하는 사람의 심리적 관점에 근거하기 때문에 원어민들의 관점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cramp(근육 경련)의 경우 영국인들은 'I often get cramp in my calf muscles.' 라고 말하지만 미국인들은 'I got a cramp in my leg last night.' 이거나 cramps 복수형태로 사용한다. 같은 단어이지만 관점에 따라 가산명사가 될 수도 있고 불가산명사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Can you tell if a banana is ripe? (바나나가 익었는지 안익었는지 알 수 있어?)

This is a perfectly yellow banana. (이건 완전히 노란 바나나네.)

Bananas with a few brown spots. (검은 점이 있는 바나나)

 

어떤 경우에는 a 가 붙고 어떤 경우에는 복수형태다. 하지만 banana가 복수형태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다음과 같은 문장에서

 

Look at you! You have some banana on your face. 

 

위 문장에서 banana는 셀 수 없는 명사로 쓰였다. 사실 셀 필요가 없는 것이다. 너의 얼굴에 1/24의 바나나가 묻었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으니까.

 

 

혹시 Go to bed 과 Go to the bed 의 차이를 아는가? 사실 나는 구분을 못 했었다. the가 주는 의미를 알 필요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나의 착각이었다.

 

What time do you go to bed? (몇 시에 자?)

Go to the bed just beside the balloon. (그 풍선 바로 옆에 있는 침대로 가 봐.)

 

첫번째 문장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잠자리에 들다'라는 의미로 쓰였다. 하지만 bed 앞에 the가 붙어버리면 구체적인 대상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두 번째 문장의 뜻은 특정 침대를 지칭하는 의미로 쓰인 것이다. 

go to school/ go to the school 도 마찬가지다. 이런 방식으로 관사가 있을 때와 없을 때를 문맥적으로 기억을 해두면 대화의 흐름대로 자연스럽게 해석할 수 있다.

 

이제 Life, Love, Trust 같은 추상명사가 나올차례인데 이건 다음에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