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박홍기 디레버리징 - 바젤3 세번째 이야기를 주문한 이유

책 소개

by 앱꿀 2020. 2. 18. 16:34

본문

 

 

 

 

 

바젤3모멘트,리밸런싱 책의 저자

도봉 박홍기님의 디레버리징이 책이 나왔고 예약 구매로 주문해놓았습니다.

 

 

디레버리징

 

 

신화를 통한 초양극화로 전진하는 한국 사회의 새로운 계급 파탄의 시간은 다가오고 있다. 고소득 전문직으로 대표되던 고,중상층들도 대규모 몰락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초양극적인 계급의 고착화와 인간의 더 크고, 또 다른 성공을 갈망하고,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거짓 신화를 믿어 왔다. 하지만 우리는 2021~2024년경까지 자산 하락으로 인한 파산과 경매의 시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게 될 것이다.  책 '디레버리징 中'

 

 

저자 박홍기님이 강의에서 항상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성공학에 대한 환상을 갖지 말고 자신의 전문성을 키우는게 빠른 길"이라 말씀하십니다.

 

 

 

[사전예약] 디레버리징, 좋은땅

 

 

여기서 말하는 성공학이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경제적 자유,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투자를 하는 것 등을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저는 지금까지 성공학에 대한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리뷰로도 많이 남겼었죠. 

(사업, 부동산, 투자, 부자, 심리 등)

 

이 책들을 읽으면서 새로운 생각이 떠올랐고 인생의 목표를 다시한번 설정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아가는 과정에서 또 부딪히는 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 것이었죠.

 

아는 것은 없는데 정보는 너무나도 많은 이 상황에서 누가 진실을 이야기하는지 분간이 잘 안되었습니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는 꾸준한 공부를 하지 않으면 현혹되기가 쉬운 것 같애요.

 

전문가가 이야기 하는게 다 맞는말 같거든요. 하지만 지나고 보면 분명히 그 사람들은 일반 시민들을 선동하는 사람들인 경우가 있었죠.

 

이 디레버리징은 일반 시민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제 사이클이 있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즉, 비슷한 패턴이 몇년주기로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흐름을 알아놓아야만 지금 이 시점이 어떤 시기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2020년 현재시점이 사이클 중 어떤 부분에 해당하는지 알고 있다면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예측이 가능할 것이고 그 예측에 따라 미리 대비를 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 사이에 많은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들어보면서 정보를 또한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죠. 어떤 사람이 선동을 하고 어떤 사람이 진실을 얘기하는지 , 어떤 뉴스가 사기를 치려고 하고, 어떤 뉴스가 사실을 보도하는지 감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유튜브 부동산채널을 보시면 크게 두가지 입장으로 나뉩니다.'

 

 

부동산 가격(예 :서울 집값)은 계속 오른다. 미래를 내다보았을 때 앞으로 더 오를 것이다. 

 

VS

 

부동산 시장은 현재 거품이 많이 껴있다. 더 오르지 않고 내려갈 가능성이 높다.

 

 

집값이 오른다고 주장하는 유튜버들, 집값이 내려간다고 주장하는 유튜버들 아주 팽팽하죠. 누군가는 거짓을 얘기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이에 대해 도봉 박홍기님은 투기꾼들의 경매대란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하십니다. 

왜 투기꾼들의 경매대란이 발생할까요? 보통 부동산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자기 자본 100%의 비율로 사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거의 대출을 껴서 사는 경우가 많죠. 

 

경매카페, 경매학원, 부동산 투자, 재테크 카페에 가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투자 정보뿐만 아니라 대출에 대한 이야기도 쉽게 볼 수 있죠. 그만큼 투자 과정에서 은행 대출은 필수라는 것입니다. 제가 예전에 읽었던 경매 저자도 은행 대출을 전제하에 경매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죠.

 

만약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서 부동산 투자를 해서 임대소득을 만들고, 그 부동산이 전망이 좋은 지역이라 향후 시세가 올라서 차익을 챙긴다면 정말 좋은 일이겠죠. 그런 투자를 할 수만 있다면 저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약 은행이 대출금을 회수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대출금을 마련하지 못하게 되면 경매로 나갈 수 밖에 없겠죠.  최근 대출금 회수에 대한 기사를 보시면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은행은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집을 사라고 부축이는 경우도 있지만 정작 은행이 힘들어지면 처음과는 다르게 나오겠죠. 자세한건 더욱 공부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아직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서 정리가 안된 점은 죄송합니다.

 

과연 박홍기 저자님의 말씀대로 2021~2024년은 파산과 경매의 시대가 올까요? 

저자님의 말이 100% 맞지는 않을겁니다. 분명 잘못 예측하신 부분도 어느정도 있겠죠. 하지만 주장하는 근거들을 살펴보았을 때 충분히 설득적이긴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박홍기님을 통해 배운 점이 많고 책의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한번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사전예약] 디레버리징, 좋은땅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