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아큐탄 명현현상? 로아큐탄 부작용? 로아큐탄 약 1년 복용 후기!

시사 및 잡다한 것

by 앱꿀 2019. 6. 16. 18:23

본문

 

 

 

 

 

 

 

 

모든 사람은 누구나 각자의 고민이 있다. 나에게도 크나큰 고민이 있는데 그건 바로 피부였다. 대학교를 다닐 때에도 얼굴에 가득찬 여드름은 정말 생각하기도 싫다. 물론 아직도 여드름이 남아있지만 이전보다는 확실히 나아졌다. 나도 한때 피부 좋아지는 방법들을 검색하면서 공부했었다. 어떤 화장품이 좋고, 여드름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많은 사람들의 리뷰를 찾아보았다. 그렇게 찾다가 내린 결론은 바로 "약 복용"이었다. 

 

피부약 중에서 여드름 치료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로아큐탄"이었다. 로아큐탄이라고 구글에 치면 어떻게 생겼는지 볼 수 있으니까 굳이 사진을 첨부하지는 않겠다. 

 


로아큐탄이란?

 

1971년 스위스의 제약회사 라로슈에서 부작용이 적은 항암작용의 레티노이드를 연구하다 발견하였다. 뭐 이건 뻔한 역사 얘기고. 로아큐탄은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이라는 성분이 있는 약이다. 그렇다면 이 로아큐탄 효능이 뭐냐? 보통 우리가 겪는 여드름(피부 각질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 피지가 안쪽에 모이고 세균 감염으로 모낭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을 여드름이라 함.)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피지선의 피지분비로 인해 모공이 막혀 생기는 경우다. 로아큐탄은 피지선의 피지분비를 억제시켜 모공이 막히는 걸 사전에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효과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개 복용을 한 사람들 중 상당수가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었다고 얘기를 한다.

 


 

 

우리 누나 역시 여드름으로 고생을 했었는데 로아큐탄을 복용을 하면서 효과를 보았다.  나도 피부를 너무 치료하고 싶어서 강남에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 거기서 레이저 치료와 동시에 처방을 받은 약이 바로 "로아큐탄"이었다. 그 때부터 나의 로아큐탄 복용이 시작되었다.

 


로아큐탄 처방

 

로아큐탄은 약국에서 팔고 있지만 의사의 처방전이 없으면 살 수 없다.  로아큐탄은 임신중에 복용하게 되면 기형아 출산을 유발한다. 그만큼 누군가에게는 위험한 약일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 없이는 구할 수 없도록 정해놓은 것 같다.

만약 복용을 원한다면 꼭 전문 의사와 상담을 받은 후에 처방을 받도록 하자!

 


로아큐탄 가격

 

가격은 약국마다 다르다. 우선 병원에서 처방전 값이 8000원이었고, 거기에 어떤 약국을 가느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졌다. 나는 로아큐탄 가격을 계산할 때 1알을 기준으로 했다. 그 당시 1알당 약 766원가량 했었다. 30알 기준 23000원이었고, 2달치에 46000원이었다. 지방에 있는 병원에서는 또 가격이 달랐다. 집 근처 피부과는 처방전만 20000원이고, 로아큐탄 값이 강남보다 더 비쌌다. 그러니 처방, 구매 전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알아보고 처방전과 약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을 먼저 알아보자.

 



로아큐탄 복용 / 로아큐탄 총복용량

 

로아큐탄 복용은 나 같은 경우는 초기에 하루 2알씩이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피지가 많이 분비가 되고 있으니 처음에는 2알씩 복용해서 줄여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렇게 약 2~3주간은 2알씩 복용하고, 그 다음부터는 하루 1알씩 복용했다.  로아큐탄 총복용량은 체중비례 복용법을 이용하면 된다. 체중비례 복용법은 하루에 자기 몸무게 1kg당 0.5~1mg씩 먹는 방법이다. 60kg이라면 하루 복용할 로아큐탄 3~4알 정도다. 이렇게 복용하는 로아큐탄의 총 양은 자기 몸무게 X 12(~15)알이다. 즉, 60kg 의 경우는 총 복용량이 720알 정도가 된다.우리 누나의 경우도 총 복용량을 다 채울 때까지 복용을 했고 지금은 여드름이 재발하지 않는다.

 

 

로아큐탄을 복용할 때 식전보다는 식후에 먹는게 좋다. 경구 레티노이드로 지용성이므로 지방이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였을 경우 공복 시에 비해 흡수가 2배 이상 촉진이 되기 때문에 음식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만약 로아큐탄에 대한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카피약을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로아큐탄 카피약에는 아큐네탄, 이소티나, 이소티논 등이 있다. 성분은 같기 때문에 로아큐탄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약에 대한 선택은 반드시 반드시! 전문 의사와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것을 잊지 말자!

 


 

로아큐탄 명현현상 / 로아큐탄 부작용

 

로아큐탄에 대해 검색해보면 "로아큐탄을 먹으면 안구건조증이 100% 걸리고, 탈모가 오며 발기부전이 나타날 거다." 와 같이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는 글들이 많다. 명현현상,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얘기하기가 힘든 것 같다. 일단 나의 경험을 토대로 얘기를 해보면, 안구건조증은 거의 없었다. 원래 안구가 촉촉해서 그런건지, 눈이 뻑뻑하다는 느낌은 전혀 받지 못했다. 그리고 피부 자체가 원래 피지가 많이 분비 되는 지성에 가깝다보니 아무리 약을 먹어도 입술이 턴다거나 얼굴이 건조해지는 증상도 전혀 없었다. 반면, 우리 누나의 경우는 나와 정반대였다. 누나는 얼굴, 입술이 건조해지면서 많이 힘들어했었다.

 

 

 

단, 내가 겪었던 것 중 하나는 일단 무기력해진다는 것이었다. 원래 로아큐탄을 먹으면 무기력증이 심해진다고 예전부터 들어왔었기 때문에 복용을 하면서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꾸준하게 운동을 하면서 활력을 찾으려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견딜만 하다.

 

나는 로아큐탄을 먹으면서 그렇게 큰 부작용은 못느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로아큐탄 복용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내 경험을 참고만 해주셨으면 좋겠다.

 

 


선택은 자신이 하는 것

 

피부 치료를 위해서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 본인이 해야 한다. 로아큐탄을 복용하고 싶으면 복용하면 된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의 우려가 있을 수 있다는 것. 그러나 효과는 그만큼 좋다는 것. 나는 피부 고민을 해결하고 싶어서 한의원, 화장품 교체 등 많은 노력을 했었는데 그 시행착오의 과정에서 내가 내린 결론은 이거다.

 

피부 치료는 "레이저 치료, 약이 답이구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